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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G공유대학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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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 | USG 공유대학

 

USG 융합전공
[대학들이 울산·경남지역 인재양성과 지역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5개 분야 8개 전공 신설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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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제조엔지니어링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경남지역의 제조업 고도화를 위한 신산업분야 설계해석 전문인력 양성 지원 체계 구축
전공명 주관대학/학부(과) 참여대학/학부(과) 교육목표
스마트기계
설계해석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경상국립대학교
(기계항공정보융합공학부 기계공학전공)
울산・경남지역의 제조업 위기 극복과 고도화를 위한
설계-해석 전문인력 양성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학생을 선발하여
스마트제조엔지니어링 분야 스마트 기계 설계 해석 전문가로 양성
제조업 분야에 범용 가능한 직무역량들을 중심으로 학부
융·복합 교육과정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
기업 전문가와 함께 현장 밀착형 공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전문분야로 스마트공장 구축/운영/분석 능력 배양
PBL, 플립러닝, 팀티칭 등 혁신적인 교수법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소통·협업, 네트워킹 소양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
경남대학교
(기계공학부)
인제대학교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IT융합학부)
창신대학교
(스마트융합공학부)
E-Mobility 창원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경상국립대학교
(전자공학과)
친환경 E-Mobility 산업 선도를 위한 전자시스템 설계
전문인력 양성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여 학생을 선발하고
스마트제조엔지니어링 분야 스마트 전기제어 시스템 설계 전문가 양성
E-Mobility 분야에 범용 가능한 직무역량들을 중심으로
학부 융·복합 교육과정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소통·협업, 네트워킹 소양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
경남대학교
(전자공학부)
인제대학교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IT융합학부)
창신대학교
(스마트융합공학부)
지능로봇 경상국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경상국립대학교
(기계공학계열 관련학과, 전기전자공학계열 관련학과)
울산・경남지역 제조업 위기 극복과 4차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설계해석 인력양성 체계구축으로 스마트제조엔지니어링 지능로봇설계전문인력양성
스마트공장 등 현장에 적용 가능한 지능형 제조로봇, 지능형 협동로봇 등의 기계장치와 제어장치를 설계 및 제어할 수 있고 각종 로봇을 적용한 스마트공장을 운영할 수 있는 융복합 전문 인력양성
지능로봇의 기계장치와 제어장치의 설계 및 해석능력, 창의적인 공학문제 해결능력 함양
경남대학교
(기계공학부, 전기전자공학계열 관련학과)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전기전자제어공학부)
인제대학교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전기공학부, IT융합학부)
창신대학교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제조ICT
울산‧경남지역 ICT분야(소프트웨어, AI, 빅데이터 등)를 선도하는 핵심인재양성
전공명 주관대학/학부(과) 참여대학/학부(과) 교육목표
스마트제조ICT 경남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경상국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기계공학부, 정보통신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산업시스템공학부)
울산・경남 제조업의 혁신을 통한 재도약과 더불어
제조ICT산업 육성을 위하여 글로벌 수준의 원천기술 및
융합 기반의 응용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ICT/SW융합 기반 직무역량을 보유한 혁신 인재 양성
경남대학교
(전자공학과,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창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인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전기공학부,IT융합학부)
창신대학교
(컴퓨터전공)
스마트공동체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고 이들을 지역사회의 인재로 양성
전공명 주관대학/학부(과) 참여대학/학부(과) 교육목표
스마트도시·건설 경상국립대학교
/건축도시
토목공학부
경상국립대학교
(건축공학과, 도시공학과,건축학과, 애그로시스템공학부)
울산・경남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 해결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융・복합 학사조직 및 융・복합 교육과정 구성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플립러닝과 현장 참여・실습을 활용한 학생주도의 문제기반형(PBL)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행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의 교수 자원을 활용한 지역
교육공동체 구축 현장 실무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문제해결 노하우 전수・공유
경남대학교
(소방방제공학과, 토목안전공학과, 건축학과)
창원대학교 (토목환경화공융합공학부)
인제대학교
(건축학과, 토목도시환경공학부)
창신대학교
(소방방재전공,부동산경영학과)
공동체혁신 경상국립대학교
/사회학과
경남대학교
(사회학과)
울산・경남 지역 내 다양한 사회문제의 해결에 이바지할 혁신 인재 양성
지역사회의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연구 역량과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경험적 역량을 균형 있게 함양
창원대학교
(사회학과)
경상국립대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정치외교학과, 행정학과)
울산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행정학과)
인제대학교
(공공인재학부, 법학과, 보건행정학과)
영산대학교
(경찰행정전공)
창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미래모빌리티
그린모빌리티, 스마트 모빌리티, 모빌리티 설계 및 제조 분야 기업 전문가들과 함께 현장밀착형 공동교육을 통해 실무경험과 지식을 갖춘 기술인력 양성
전공명 주관대학/학부(과) 참여대학/학부(과) 교육과정 개발 목표
미래모빌리티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경상국립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기계공학부, 제어계측공학부, 산업시스템공학부, 기계융합공학과)
울산·경남지역의 자동차, 조선, 건설기계, 항공 등을 포함하는
미래모빌리티 분야 신기술에 대한 소양을 갖춘
고급인력 양성을 목표로 함
대한민국 핵심 산업인 자동차, 조선, 건설기계, 항공 등의
모빌리티 산업 고도화를 위해 모빌리티와 관련된 지역의
대학, 기업, 연구소 역량을 결집하여, 미래모빌리티 신산업을 이끌 기술전문인력과
글로벌 수준의 원천기술을 담당할 연구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함
창원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기계공학부, 전기제어공학부, 산업시스템공학과, 스마트제조융합대학원)
경남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정보통신AI공학과)
인제대학교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
울산대학교
(IT융합학부, 화학공학부, 조선해양공)
창신대학교
(항공정비기계전공)
저탄소그린에너지
핵심미래산업인 수소에너지,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및 해상풍력발전 분야 융합인재양성
전공명 주관대학/학부(과) 참여대학/학부(과) 교육과정 개발 목표
저탄소그린에너지 울산대학교
/화학공학부
경상국립대학교
(화학공학과, 에너지공학과, 고분자공학과, 금속공학과, 세라믹공학과, 기계공학부)
탄소중립 사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저탄소그린에너지 분야 핵심 인재양성
핵심 미래 산업인 수소 에너지,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해상풍력발전 분야 융합인재양성 저탄소그린에너지 분야 산업기반
융복합 교육과정을 통한 창의적 인재양성
현장중심형 교육과정을 통한 현장문제해결역량이 뛰어난 현장실무 중심형 인재양성
창원대학교
(스마트그린공학부 화학공학전공, 스마트그린공학부  환경에너지공학전공)
경남대학교
(기계공학부, 전기공학과)
인제대학교
(미래에너지공학과, 나노융합공학부,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기계공학부, 화학첨단소재공학부)
전공별 전공 이수 학점 [2023학년도 기준]
전공명 전공소요학점
필수 선택 소계 이수조건
스마트기계설계해석 0 78 78 33
E-Mobility 0 63 63 33
지능로봇 6 45 51 33
스마트제조ICT 3 63 66 33
스마트도시·건설 6 36 42 33
공동체혁신 6 84 90 33
미래모빌리티 5 73 78 33
저탄소그린에너지 6 53 59 33